경영사례 학습을 해야하는 이유와 장점
- 경제정보
- 2022. 9. 14.
경영사례 학습의 의의
경영사례는 기업경영의 현실을 이해하고 미래 발전에 필요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경영사례정보를 제공합니다. 경영학은 응용적 성격이 매우 강한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론이 현실 문제 해결에 거의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기에 현실적인 기술로서 경영학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여러가지사례분석을 통해 다양한 경영학적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해야합니다. 이는 성공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실패하는 기업을 통해서도 배울것이 있습니다.
경영사례 분석을 통해 기를 수 있는 능력
경영사례 분석의 일반적인 과정은 자료수집, 토론이나 분석을 통해 대안 평가 그리고 최적의 대안 선택으로 진행되어집니다. 경영사례 분석을 통해 여러가지 능력들을 기를수 있습니다 첫째 분석력입니다. 문제를 인식하고 자료를 처리하는 가운데 창의적사고를 할 수 있고 그 과정의 결과로 최적의 대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의사결정 기술입니다. 분석을 통해 핵심 문제를 찾을 수 있고 그에 맞는 최선의 대안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이론적용 기술입니다. 학습한 이론, 기법, 도구들을 학습되어진 글로만 알고 있는것이 아니라 경영사례에 적용해 봄으로 적절한 선택과 적용을 할 수 있습니다. 넷째, 창의적인 기술입니다. 사례들을 분석하면서 동일 사례에 다양한 해결책을 생각해봄으로 창의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다섯째, 작문 의사소통 기술을 기를 수 있습니다. 사례 요약 등을 통해 작문 능력이 향상됩니다. 여섯째, 시간관리 기술입니다. 분석기한 엄수 경험을 통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분석한 사례들을 다른 사람들과 의견 토론을 함으로 능력을 기를수도 있습니다. 발표시간 엄수 경험은 효율적인 발표시간을 관리하게 합니다. 나와는 다른 의견을 듣고 나의 의견을 말하는 토론과정을 가운데 갈등관리, 타협능력 향상, 동료에 대한 정중함, 다양성 인정, 행동강령 준수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 의견을 사람들앞에서 말하는 훈련을 함으로 구두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습니다.
경영사례 분석의 기본 틀
효과적인 사례분석을 위한 일반적인 절차는 있지만 유일한 답은 없습니다. 먼저 사례의 윤곽과 중요성을 파악합나디. 그리고 사례의 내용을 2회 이상 정독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사례의 근본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관련되 정보들을 검토하여 인과 분석을 합니다. 이과정으로 원인과 결과 요인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들을 종합하여 결과를 분석합니다. 해결과제로 장기, 단기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 합니다.
분석할때 균형있는 개념정리가 필요합니다. 기업의 근본이슈를 파악해야 정확한 문제를 정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발생의 원인과 결과 즉 명확한 인과관계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때 원인 파악을 하는 것은 책임 미루기가 아닌 현실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과정이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어진 사례내에서 최대한의 정보를 획득하여 정보를 최대한으로 이용해야합니다.
경영사례 분석의 기본 소양
경영사례 분석을 할 때는 먼저 생각하고 말해야 합니다. 거시적인 큰 그림을 그리고 나서 세부적인 부분들을 짚어가며 사례 분석을 해야 합니다. 완벽한 해결책은 없습니다. 복잡한 문제에 대해 모든 위험요소를 다 해결하려고 하지말고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이 혼재되어 주어진 상황에서 도출이 가능한 최선의 대안을 찾아낸것에 만족해야 합니다. 경영사례 분석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단순하고 직접적이어야 합니다. 기존의 사고방식에 머물러 있다면 만족할 만한 해결책을 도출하기는 어렵습니다. 전통적 방식으로 접근하지 말고 자유로운 사고를 기반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에 접근해야 합니다. 문제에는 기인하는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습니다. 단순 수치가 아닌 제품과 사람, 역학관계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해야합니다. 경영사례 분석은 소비자가 아닌 경영자 입장에서 분석해야 합니다. CEO입장에서 조직의 내재가치를 증대시킬수 있는 방법들을 강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도출된 의사결정 사항이 조직 전반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합니다. 창의적인 사고로 표준적 분석틀에 얽매이지 않고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분석의 주제, 목적, 대상기업 등의 조건들을 살펴보고 그에 맞는 모델을 개발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사례분석을 위해서 많은 정보수집이 중요합니다. 인터뷰할 때 정보제공자와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해야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사자는 알고자하는 정열, 결과에 대한 열정, 역경을 통해 배울 수 있는 능력, 날카로운 비즈니스 통찰력 그리고 자신감 등을 보여줘야 성공적인 인터뷰를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영사례 분석 이슈
1. 산업분석 이슈
특정산업의 기회와 경향, 조건등을 분석한다. 시장, 경쟁상황, 고객/공급자 관계, 진입/퇴출 장벽, 재무상황 등을 세분화 하여 살펴본다.
2. 수익성 개선 분석 이슈
경쟁자, 고객, 환경, 기업에 대한 분석을 한다. 비용, 고객, 경쟁, 채널등등을 살펴본다.
3. 시장확장 분석 이슈
시장점유율 향상, 신규시장 진입 전략 등을 분석한다. 시장의 규모, 경쟁자, 고객의 니즈 그리고 타당성을 검토한다.
4. 가격분석 이슈
가격모델 대안 개발 및 비지니스에 미칠 잠재적 영향력을 평가한다. 시장의 유형, 이슈등을 살펴본다.